[Piano 1Hour] 할아버지의 낡은 시계 / My Grandfather's Clock / 피아노 편곡 연주
7,275 views
0

 Published On Jan 27, 2024

*Arranged & Piano by Song Kwangsik (편곡,연주 / 송광식)

이 곡은 헨리 클레이 워크(Henry Clay Work,1832~1884)가 1876년에 발표한 미국의 대중가요이다.
발표된 당시 100만부가 넘게 팔릴 정도로 유명한 노래이기에 여러 나라에서 여러 가지 버전으로 번역, 리메이크되기도 하였다.
가사는 할아버지가 태어날 때 선물받은 괘종시계가 있는데, 90년의 세월을 평생 함께 보내다가 할아버지가 돌아가시자, 거짓말처럼 시계도 고장나 더 이상 가지 않고 멈추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.

슬픈 가사의 이 노래는 사실 실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.
이 곡을 작곡한 헨리 클레이 워크는 영국에 있었을 당시 영국의 요크셔 피어스브리지에 있는 조지호텔에서 숙박했다. 그곳 로비에는 벽에 기대어 세워 둔 낡은 시계가 있었다. 워크는 고장난 시계로 인해 피해를 보고는 종업원에게 따지게 된다. 그러자 그 시계에는 사연이 있음을 그 종업원이 조용히 얘기해준다.

옛날에 이 호텔은 젠킨스 형제라는 이들이 운영하고 있었는데, 그 두 형제는 매우 우애가 두터워 주변에서도 유명했다고 한다. 그 형제 중 형이 태어날 때 시계를 선물로 받았는데, 형제는 그 시계를 애지중지하며 일생 동안 소중히 하였다. 후일 동생이 세상을 뜨게 되자, 그 뒤 시계의 시간이 잘 맞지 않게 되었다. 형은 기술자를 불러 그걸 고치려 하지만, 시계는 제대로 가지 않았다. 후일 형도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이윽고 세상을 떠나게 되었는데, 형인 할아버지가 세상을 뜬 날 밤 시계도 멈추었다고 한다. 그리고 나중에 이 호텔을 인수한 사람이 그 사연을 알게 되어 젠킨스 형제를 추모하기 위해 로비에다가 고장난 시계를 계속 놔두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.

후에 이 이야기를 들은 워크는 미국에 돌아가서 자신의 상상력을 조금 가미하여 그 사연을 노래로 만들었다. 한편 사연의 시계는 물론 이 시계가 있는 호텔도 지금까지 영업하고 있으며, 지역의 명물 취급받고 있는듯 하다.
참고로 시계는 가사와는 달리 제작된지 250년이 다 되어가는 현재도 작동 중이라고 한다.

[나무위키. 인용]

show more

Share/Embed